본문 바로가기

생각정리

진정성이란 무엇일까_what is sincerity

20年2月19日(水)의 생각

"진정성"이라는 단어가 갑자기 머릿속을 맴돌았다. 

어쩌면 갑자기는 아니다.
진정성은 내게 자꾸 말을 걸어왔다.

어쩌면 마치 벗기 힘든 신발을 신었는데,
작고 작은 모래알이 신발과 양말 사이에 있었다는 사실을 느낄 때 처럼 계속 나에게 말을 걸고 있었다.

이럴 때는 글이 쓰고 싶다.

꽤 친한 선배가 독립 영화를 제작한 적이 있다.
영화를 보기에 앞서 제목이 눈에 들어왔었다.
“진정성이 화두인 이 시대에”

또 작년에는 친한 형과 밥을 먹다가 진정성에 대해 잠깐 딱 몇 마디를 나눴는데, 형이 한 그 말은 뭔가 한번씩 생각난다. 형은 이렇게 말했다 “요즘 세상은 진정성을 너무 잃어서, 진정성이라는 단어가 진정성을 잃는 것 같아”

그런 것 같다. 일단 내가 생각할 때 진정성은,
묘하게도
잔잔하면서도 짙은 이타적인 마음을 나타내는 것 같다.

이타적인 마음이 진정성의 전부는 분명 아니지만,
이 마음이 진정성의 커다란 일부인 것이
적어도 나에게는 분명하다.

또 상대가 만족할 수 있는 이로운 이타적임을 위해서는
"공감"도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여기서 좋은 소식, 요즘 공감에 대한 교육 재료들이 계속 나오고 있다. 

하지만 나쁜 소식. 공감과 이타적인 것들에 대한 지적인 수준은 계속 개선되는 것 같은데,

이상하게도 우리의 거리는 묘하게 더 멀어져,
개인과 개인의 거리가 되어버린 듯한 이 시대.

 

어쨌든,

진정성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