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BusinessFinance

20년 11월 7일_Day1_재무제표 공부 Business Finance

아침 공부DAY1

사실 Day2인데 블로그를 안 써서 그냥 day1으로 시작ㅋㅋ
아침마다 1시간씩 공부를 해보려한다.
지금은 금융공부~
학교에서 듣고있는 전공수업인데 금융공부라는 점에서 유익하다.
금융문맹 탈출해야지 
가끔 너무 재미없을 수도 있어 매일 같은 공부를 하는건 아니겠지만,
적어도 2주~3주정도는 해보자!


재무제표 공부는 결국 용어싸움이다.
원래 재무제표를 조금 공부했었지만,
요즘 전공수업에서 영어로 배우니까 또 헷갈린다;;
차근차근 정리해보자, 나중에 해외주식 재무제표 볼 때 도움이 될거야

+강사와 교수의 차이ㅋㅋ
강사는 학생에게 이해하기 위한 내용을 설명하기 위해 노력한다.
교수는 아는 것을 말하고, 이해는 학생이 스스로 해야한다, 기초를 설명하는 것에는 관심이 없다.ㅋㅋㅋㅋ


- "대차대조표"와"재무상태표"는 별 차이 없는 것 같다.
대차대조표: Balance sheet, B/S
재무상태표: Financial Statement
용어가 다르고, 전공 공부하면서 영문 표기도 다르기 때문에,
뭐가 다른거지? 하고 계속 찾아봤지만
크게 신경쓸만한 차이점은 없다.
작성자가 다르고 주주의 지분 표시 등이 다르다고하나,
이것을 재무제표를 이해하는 선에서 그냥 같다고 봐도 될 것 같다.

손익계산서 (Income statement)
- 수익인식원칙(Revenue recognition principle): 현금거래가 확실하게 완료될 때 돈의 흐름을 기록
- 발생주의회계 (Matching Principle): 현금이 실현되지 않아도, 거래가 성과되면 흐름을 기록

- Depreciation (고정 자산의 감가상각)
- Amortization (무형자산의 감가상각)

- CFFA = OCF - NCS  - △NWC
Cash flow from asset = Operating Cash Flow – Net Capital Spending – Changes in Net Working Capital
자산의 현금흐름 = 영업현금흐름 - 자본지출 - 순운전자본의 변화량

ㅋㅋㅋㅋㅋㅋㅋㅋㅋ한글로 봐도 모르겠다, 공부했었는데도 어렵네
Q:순운전자본이은 왜 마이너스 항목이지? 돈이 잉여되는거면 더해야하는거 아닌가? 나중에 꼭 체크..

기본적으로 depreciation(감가상각)은 현금의 직접적인 지출이 아니기 때문에,
지출로 보지 않고 자산으로 카운팅하는 듯 

OCF = EBIT(번돈) + depreciation(감가상각) – taxes(세금)
NCS = ending net fixed assets(기말고정자산) – beginning net fixed assets(기초고정자산) + depreciation(감가상각) 
△NWC = ending NWC(기말순운전자본) – beginning NWC(기초순운전자본) 

- Net working capital = current asset – current liability
순운전자본 =유동자산유동부채
networkingcapital 경우계속 NWC 라는 약자로 출현한다.
이런 약자들에 익숙해지자.